코스 타기

2019-07-31 ~ 02 백두대간 다리자르기 박투어 라이딩 코스(1,824km)-후기포함..

by 진호박74 2019. 7. 24.

경기 충남권은 최대한 빠르게 벗어나는 게 진리인 듯합니다. 사람 차 너무 많아요~

백두대간 다리자르기 박투어 라이딩 코스

www.evernote.com

▼ 실 주행 경로

▼ PC 카카오 맵으로 코스 직접 수정하기(모바일에서 제대로 보이지 않습니다.)

카카오맵

당신을 좋은 곳으로 안내 할 지도

map.kakao.com

출발지 : 경기 평택시 청북읍 고렴리 449-11

목적지 : 충남 공주시 신풍면 청흥리 569

1시간 28분 76.4km

3 코스 -  주유소 -> 무주 방향 GS 칼텍스 (백반)

출발지 : 충남 공주시 신풍면 청흥리 569

목적지 : 전북 완주군 고산면 소향리 278-1

1시간 34분 79.4km

4 코스 -  주유소 -> 옥정호 국사봉 전망대

출발지 : 전북 완주군 고산면 소향리 278-1

경유지 : 전북 완주군 동상면 사봉리 531-1 ->  ->

목적지 : 전북 임실군 운암면 입석리 산 64-6

1시간 32분 64.8km

5 코스 -  전망대 -> 백양사역

출발지 : 전북 임실군 운암면 입석리 산 64-6

경유지 : 전북 정읍시 쌍암동 1040 -> 전북 정읍시 입암면 연월리 196-2 ->

목적지 : 전남 장성군 북이면 사거리 567-15

1시간 32분 62.6km

6 코스 -  백양사 -> 영암군 방향 신북 휴게소

출발지 : 전남 장성군 북이면 사거리 567-15

목적지 : 전남 영암군 신북면 월평리 237-3

1시간 27분 82.6km

7 코스 -  휴게소 -> 땅끝마을 (점심 물회 정도)

출발지 : 전남 영암군 신북면 월평리 237-3

경유지 : 전남 해남군 삼산면 구림리 809-1 ->  ->

목적지 : 전남 해남군 송지면 송호리 1308

1시간 29분 88.5km

8 코스 -  땅끝 -> 강진군청 방향 해안 도로 GS칼텍스

출발지 : 전남 해남군 송지면 송호리 1308

경유지 : 전남 완도군 군외면 당인리 370-2 -> 전남 완도군 신지면 송곡리 152-4 ->

목적지 : 전남 강진군 군동면 삼신리 620-2

1시간 50분 92.5km

9 코스 -  주유소 -> 구례 방향 GS칼텍스

출발지 : 전남 강진군 군동면 삼신리 620-2

경유지 : 전남 장흥군 장평면 녹양리 산 2-1 ->  ->

목적지 : 전남 순천시 주암면 문길리 산 44-3

1시간 39분 90.9km

10 코스 -  주유소 -> 또또 게스트 하우스 (저녁)

출발지 : 전남 순천시 주암면 문길리 산 44-3

경유지 : 전남 곡성군 죽곡면 신풍리 산 7-3 -> 전남 구례군 구례읍 계산리 산 425-3 ->

목적지 : 전남 구례군 구례읍 신월리 399-2

1시간 12분 53.9km

▷ 2일 차

1 코스 -  게하 -> 남원을 우회해서 이백면

출발지 : 전남 구례군 구례읍 신월리 399-2

경유지 : 전남 구례군 산동면 좌사리 산 110-1 -> 전북 남원시 주천면 덕치리 355-1 ->

목적지 : 전북 남원시 이백면 과립리 635-6

1시간 52분 57.8km

2 코스 -  이백면 -> 육십령

- 이백면 변전소 삼거리에서 우회전 여원재 방향으로 라이딩

출발지 : 전북 남원시 이백면 양가리 산 55-9

경유지 : 전북 장수군 번암면 논곡리 148-1 -> 전북 장수군 번암면 지지리 산 115-18 ->

목적지 : 전북 장수군 장계면 명덕리 산 154-2

1시간 21분 56.7km

3 코스 -  육십령 -> 덕산재 방향 연화리

출발지 : 전북 장수군 장계면 명덕리 산 154-2

경유지 : 경남 거창군 북상면 월성리 1100-3 -> 경남 거창군 고제면 개명리 산 48-3 ->

목적지 : 경북 김천시 대덕면 연화리 384-2

1시간 27분 66.5km

4 코스 -  연화리 -> 괘방령

출발지 : 경북 김천시 대덕면 연화리 384-2

경유지 : 전북 무주군 무풍면 금평리 산 121-2 -> 충북 영동군 상촌면 흥덕리 271-2 ->

목적지 : 충북 영동군 매곡면 어촌리 산 21-2

1시간 26분 63.1km

5 코스 -  괘방령 -> 신의터재

출발지 : 충북 영동군 매곡면 어촌리 산 21-2

경유지 : 경북 김천시 어모면 옥계리 915-3 -> 경북 상주시 모서면 대포리 산 95-10 ->

목적지 : 경북 상주시 화동면 선교리 477-2

1시간 34분 65.9km

6 코스 -  신의터재 -> 괴산 방향 상주시 입석리 (정자 쉼터)

- 라이딩 후 중간 복귀

출발지 : 경북 상주시 화동면 선교리 477-2

경유지 : 경북 상주시 화동면 어산리 229-3 -> 경북 상주시 화서면 하송리 산 20-4 -> 충북 보은군 속리산면 삼가리 산 8-1

목적지 : 경북 상주시 화북면 입석리 782-7

1시간 38분 73.0km

7 코스 -  입석리 -> 문경시 경천호 초입 정자

출발지 : 경북 상주시 화북면 입석리 782-7

경유지 : 경북 문경시 마성면 신현리 산 72-2 -> 경북 문경시 호계면 지천리 342-2 ->

목적지 : 경북 문경시 동로면 마광리 산 123-3

1시간 25분 63.0km

8 코스 -  경천호 -> 제제 게스트 하우스

출발지 : 경북 문경시 동로면 마광리 산 123-3

경유지 : 경북 예천군 보문면 기곡리 산 54-1 -> 경북 영주시 평은면 금광리 산 44-10 -> 경북 영주시 이산면 신천리 산 70-5

목적지 : 경북 영주시 조암동 142-4 -> (경북 영주시 휴천동 316-15)

1시간 54분 75.7km

▷ 3일 차

1 코스 -  게하 -> 운교산 약수터

출발지 : 경북 영주시 휴천동 316-15

경유지 : 경북 영주시 부석면 남대리 산 29 -> 강원 영월군 중동면 화원리 산 146-12 ->

목적지 : 강원 영월군 중동면 화원리 221-1

1시간 36분 54.6km

2 코스 -  약수터 -> 봉래산 별마로 천문대

출발지 : 강원 영월군 중동면 화원리 221-1

경유지 : 강원 영월군 중동면 화원리 345-2 -> 강원 영월군 중동면 연상리 산 94-8 -> 강원 영월군 영월읍 연하리 산 150-24

목적지 : 강원 영월군 영월읍 영흥리 산 60-3

1시간 30분 34.6km

3 코스 -  천문대 -> 청옥산 정상

출발지 : 강원 영월군 영월읍 영흥리 산 60-3

경유지 : 강원 영월군 북면 마차리 산 4-3 -> 강원 평창군 미탄면 평안리 593-1 ->

목적지 : 강원 평창군 미탄면 회동리 1-5

2시간 4분 40.3km

4 코스 -  청옥산 -> 정선 나전역 방향 콘크리트 임도 시작

출발지 : 강원 평창군 미탄면 회동리 1-5

경유지 : 강원 정선군 정선읍 광하리 954-3 -> 강원 정선군 정선읍 북실리 산 129-12 -> 강원 정선군 정선읍 봉양리 339-2

목적지 : 강원 정선군 북평면 남평리 444-1

1시간 30분 40.6km

5 코스 -  임도 -> 안반데기 멍에전망대

출발지 : 강원 정선군 북평면 남평리 444-1

경유지 : 강원 정선군 북평면 장열리 산 108-2 -> 강원 강릉시 왕산면 대기리 1812-10 ->

목적지 : 강원 강릉시 왕산면 대기리 2214-328

2시간 10분 48.0km

6 코스 -  멍에전망대 -> 주문진 방향 영진해변

출발지 : 강원 강릉시 왕산면 대기리 2214-328

경유지 : 강원 평창군 대관령면 수하리 산 50-13 -> 강원 평창군 대관령면 횡계리 33-9 -> 강원 강릉시 사천면 노동리 1133-2

목적지 : 강원 강릉시 연곡면 영진리 2-3

1시간 36분 53.6km

7 코스 -  주문진 방향 -> 평창 속사 재길 방향

출발지 : 강원 강릉시 주문진읍 교항리 81-68

경유지 : 강원 강릉시 주문진읍 주문리 122-2 -> 강원 강릉시 주문진읍 장덕리 400-2 -> 강원 강릉시 연곡면 삼산리 산 4-1

목적지 : 강원 평창군 진부면 하진부리 1252-2

1시간 16분 57.9km

8 코스 -  속사재 길로 넘어와 -> 백운봉 휴게소

출발지 : 강원 평창군 진부면 하진부리 1252-2

경유지 : 강원 횡성군 둔내면 삽교리 산 1-18 -> 강원 횡성군 우천면 하궁리 산 42-1 ->

목적지 : 경기 양평군 양평읍 백안리 343-9

▼ 라이딩 후기

▷1일 차

1 코스 -  홈 -> 서평택 쪽 개미 휴게식당

새벽 2시부터 소나기가 시작되어 망설여지긴 했지만 다행히 경기권은 비 소식이 없어 강행합니다.

서울 벗어날 때까지 약간의 비가 오긴  했지만 경기도에 접어드니 언제 비가 왔냐는 듯이 개어 있네요.

▼ 게미 휴게식당 옆에 있는 미니스톱이며 만남의 장으로 괜찮아 보입니다.

2 코스 -  휴게소 -> 청양 방향 GS칼텍스

▼ 주유소 영업은 하지 않네요. 전반적으로 나쁘지 않은 경로입니다.

목적지에서 조금 더 위로 올라가면 놀토피아라고 화장실도 깨끗하고 잠깐 쉬기 좋아요

아침 먹을 만한 곳은 없네요..

4 코스 -  주유소 -> 옥정호 국사봉 전망대

전반적으로 코스 좋습니다.

▼ 대아 저수로에서 바라보는 풍경 멋집니다.

▼ 라이딩 중 처음 발견한 CU점 간단히 컵라면으로 아침을 해결합니다.

▼ 국사봉 인근 잠깐 쉬려 했는데 모기가 엄청 많네요..

5 코스 -  전망대 -> 백양사역

15년 전 자전거 타고 왔었는데 이번에는 오도방을 타고 왔네요.

전반적으로 코스 좋습니다.

▼ 내장 저수지

▼ 예전에는 백양사 안쪽에 정자가 있었는데 지금은 보이질 안네요

6 코스 -  백양사 -> 영암군 방향 신북 휴게소

내비는 참고만 해야 합니다. 당연히 광주 시내를 돌아갈 거라 생각했는데 경유지가 없다 보니 최단 거리인 광주시내를 가로지르는 코스로 진행되었네요. 전반적으로 비추 코스입니다.

▼ 신북 휴게소

15년 전 자전거 타고 왔었는데 같은 친구와 오도방을 타고 여기까지 왔네요 감외가 새롭지만 친구가 저속 슬립 사고를 내고 말았습니다.

슬립 트라우마로 바이크를 접을지 말지는 본인이 선택이겠지요..

▼ 땅끝 이정표 인근에 점심 먹을만한 곳을 찾지 못해서 완도까지 바로 진행합니다.

▼ 땅끝 전망대

더운 날씨 가벼운 사고 이후 허기진 상태라 최대한 빨리 식사 가능한 완도로 갑니다.

코스는 환상인데...

친구 저속 슬립 사고 이후 라이딩 컨디션이 엉망이네요 그렇게 조심하라고 했는데..

▼ 완도대교

▼다음 지도에서 전복 물회 평이 좋아 찾아간 흥남 물회 집 시큼한 맛이 좀 강한데.. 허기가 저셔 그런가 매우 만족스럽게 먹고 나왔습니다. 그러나 친구는 사고 대미지가 가시지 않는지.. 먹다 마네요..

▼ 장보고 대교

▼ 8코스 도착지 인근 마땅히 쉴 만한 곳이 없습니다.

9 코스 -  주유소 -> 구례 방향 GS칼텍스

구례 가는 길 코스 대박 좋습니다. 멋진 가로수길이 멋지게 펼쳐지네요.

▼ 구례 가는 18번 국도길 멋집니다.

▼ 주암호 인근 물과 풍경이 좋습니다.

게스트 하우스로 바로가기 뭐해서 섬진강을 돌아가기로 한 코스로 코스 대박 좋았습니다.

▼ 게스트 하우스

좀 오래돼서 그런가 시설은 전반적으로 그닥 입니다.

에어컨 온도는 더 이상 내려가지 않고 화장실 및 샤워시설은 너무 비좁네요.

▷ 2일 차

1 코스 -  게하 -> 남원을 우회해서 이백면

지리산 넘어가는 코스로 코드 대박 좋습니다.

▼ 게스트하우스 앞에 있는 섬진강

▼ 저 멀리 지리산이 멋지게 보입니다.

▼ 시암재 휴게소

▼ 성삼재 휴게소

▼ 정령치

정치령 넘어서자 펼쳐지는 풍경이 장관이었습니다.

2 코스 -  이백면 -> 육십령

백두대간으로 이어지는 라이딩 코스 대박 좋습니다.

▼ 백운천 아래 지지 계곡 다음에 저 아래로 임도 라이딩하고 캠핑도 하고 싶은 곳입니다.

▼ 육심령

3 코스 -  육십령 -> 덕산재 방향 연화리

3코스 역시 라이딩하기 좋습니다.

▼ 연화리 도착지

4 코스 -  연화리 -> 괘방령

라이딩 코스 역시나 좋습니다. 목적지에 쉴만한 공간이 없어서 아쉬웠는데 바로 조금 내려가면 시원한 쉼터가 있었다는 사실 역시 사람 앞일은 알 수가 없어서 재미있는 거 같아요.

▼ 배가 고파 눈에 보이는 식당에서 간단하게 두루치기 한상 좀 양이 적다 싶었는데 만족스럽게 먹고 나왔습니다.

식당 맞은편 개울물이 엄청 깨끗해서 다리 밑에서 잠시 쉬어 가고 싶었는데 먼저 온 할머니가 계셔서 바라만 보고 왔네요.

▼식사 후 잠깐 쉬려고 했는데 생각 없이 쉬다가 봉변당할 뻔했네요 처마 위에 말벌 벌집이 떡하니 있었네요..

▼ 쉼터에서 바라본 풍경

▼ 궤방령 바라 아래 쉼터가 있습니다.

5 코스 -  괘방령 -> 신의터재

너무 내 기준으로 코스를 짜서 그런가 친구가 너무 힘들어하네요. 케어하는 것도 힘듭니다.

▼ 신의터재 도착

즐겁자고 라이딩하는 건데 힘들어하는 모습과 기운이 저까지 기분을 다운시키네요

이후 친구는 집으로 저는 예정된 목적지로 각자 가기로 합니다.

속리산으로 이어지는 코스 대박 코스 좋습니다. 이전 코스가 생각처럼 잘 풀리지 않았는데 6코스부터 정말 라이딩하기 좋았습니다.

정자에서 좀 쉬었다 가려했는데 이미 자리 잡으신 분들이 있어서 그냥 패스

7 코스 -  입석리 -> 문경시 경천호 초입 정자

백두대간과 다르게 라이딩하기 좋습니다. 고속 구간도 있고 와인딩 구간도 있고 혼자 달려서 그런가 부담 없이 달리기 좋네요.

▼ 경천호 중간쯤에 위치한 쉼터 좀 쉴만한 곳은 이미 다 자리 잡고 있네요

그리고 좀 쓰레기는 버리지 않았으면 합니다.

8 코스 -  경천호 -> 제제 게스트 하우스

영주 시내 뒤편 라이딩 코스가 좋다고 하여 잡은 곳인데 역대급 대박 좋은 코스입니다.

이유는 높낮이가 있으면서 좌우 와인딩도 복합적으로 재미나게 와인딩 하기 좋습니다.

▼ 2일 차 숙소

4인실을 혼자 사용합니다. 세면 공간도 넓고 에어컨도 빵빵하고 지난 숙소보다 5천 원 비싸지만 전혀 비싸지 않은 숙소였습니다. 대박 추천합니다.

▷ 3일 차

1 코스 -  게하 -> 운교산 약수터

▼ 마구령

지난번과 달리 반대방향으로 올라와서 그런가 길이 새롭네요

▼ 마포천 김삿갓 계곡 캠핑하고 싶은 계곡입니다.

▼ 1코스 도착지 약수가 좋아 먹을라 했더니 수질검사가 불합격인듯합니다.

2 코스 -  약수터 -> 봉래산 별마로 천문대

이른 아침이라 별마로 천문대까지 수월하게 올라갔네요 패러글라이딩 하는 곳도 몰래 올라가 보고 인증하고 바로 내려왔습니다. 오도방은 출입 금지네요

▼ 수수리재로 이어지는 삿갓봉

▼ 별마로 천문대 안개가 끼어 실망했는데... 이게 다인가 했는데.. 반전 매력이 있었네요.

▼ 별마로 천문대

시간 조금 지나 다시 올라가니 이런 멋진 풍경이 펼져져있네요. 여기는 걸어서 올라와야 합니다.

3 코스 -  천문대 -> 청옥산 정상

청옥산 먼가 환상이 있었는데 막상 가보니 난민촌 보는 듯 사람들이 너무 많네요 밤에 올라가면 다른 게 있을까 싶긴 하지만 낮에는 비추네요

▼ 청옥산 정상

전반적으로 코스 나쁘지 않습니다.

▼ 4코스 도착지

마땅히 쉴만한 곳이 없네요.

5 코스 -  임도 -> 안반데기 멍에전망대

기름이 앵꼬라 목적지까지 가야 할지 말지 고민하다 기름 넣으러 10Km 정도 돌아갔는데 비상 급유 통이 필요해집니다.

임도에서 보이는 정선 풍경이 대박입니다.

길을 잘못 들어 경사가 심함 곳에서 유턴을 해야 했는데 조금만 실수해서 대책 없이 굴러갈뻔했는데 안전하게 유턴하고 라이딩 제게 합니다.

▼ 임도에서 바라본 정선 풍경

▼ 정선

▼ 안반데기

▼ 안반데기 초입

6 코스 -  멍에전망대 -> 주문진 방향 영진해변

여름 뙈약볓에 해변은 아닌 듯합니다. 너무 더워요

▼ 저 멀리 동해 바다가 보이네요.

▼ 대관령 옛길

▼ 대관령 옛길에서 바라본 풍경

▼ 주문진 영진 해변

▼ 영진 해변이 도깨비 촬영지 인듯합니다 사람들이 줄 서서 인증 샷을 찍네요

▼ 점심은 인근 식당에서 간단하게 해결합니다.

7 코스 -  주문진 방향 -> 평창 속사 재길 방향

코스를 하조대까지 진행해서 59번 부연동 계곡길이 좋아 보여 이쪽으로 돌아 복귀하려 했는데 계획에서 빠져 있었네요ㅜㅜ 다음 기회에..

계획 짤때 당연히 넣어놨다고 생각했는데... 아니였네요..

8 코스 -  속사재 길로 넘어와 -> 백운봉 휴게소

백운봉까지 고속 직빨로 복귀합니다.

2시간 넘는 코스라 좀 빡신코스 입니다.

9 코스 -  휴게소 -> 홈

퇴근 시간과 겹쳐 집까지 가는 길이 가장 힘들었네요

이럴 줄 알았으며 좀 더 늦게 복귀하고.. 부연동 계곡도 가볼걸 하는 아쉬움이 남은 여행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