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 필터 미교체 : 1.8L
오일 필터 교체 : 2.1L (2통 +100ml) -> 그냥 2통 교체 하는 걸로 하자
위 치 | 규정 토크 (Nm) | |
1 | 드레인 볼트 | 20 Nm |
2 | 오일 필터 | 17 Nm |
품 명 | 규 격 | 사용 전 (Km) | 사용후 (Km) | 마일리지 (Km) | 가격(공임+) | 비 고 | |
1 | 엘프 모토 4 레이스 | 10 W60 | 3,599 | 8,525 | 4,926 | 50,000 | 길들이기 별도 |
2 | eni iride racing | 10W-60 | 8,525 | 13,910 | 5,385 | 50,000 | 공임포함 |
3 | 모튤 7100 | 10W-40 | 13,910 | 17.484 | 3,574 | 60,000 | 공임별도 |
4 | 쉘 어드벤스 울트라 | 10W-40 | 17,484 | 22,429 | 4,945 | 40,000 | 공임포함 |
5 | 쉘 어드벤스 울트라 | 10W-40 | 22,429 | 27,888 | 5,459 | 20,000 | 자가 |
6 | 쉘 어드벤스 울트라 | 10W-40 | 27,888 | 33,086 | 5,198 | 20,000 | 자가 |
7 | 토탈 HI-PERF | 10W-40 | 33,086 | 38,029 | 4,943 | 5,180 | 자가 |
8 | 토탈 HI-PERF | 10W-40 | 38,029 | 42,122 | 4,093 | 5,180 | 자가 |
9 | 야마루브 | 10W-40 | 42,122 | 46,777 | 4,655 | 0 | 공임 써비스 |
10 | 토탈 HI-PERF | 10W-40 | 46,777 | 51,863 | 5,086 | 5,180 | 자가 |
11 | 토탈 HI-PERF | 10W-40 | 51,863 | 3,660*2 | 자가 | ||
품 명 | 규 격 | 사용 전 (Km) | 사용후 (Km) | 마일리지 (Km) | 가격(공임+) | 비 고 | |
1 | 정품 오일 필터 | 1WD-E3440-10 | 3,599 | 13,910 | 10,311 | 17,600 | 길들이기 별도 |
2 | 정품 오일 필터 | 1WD-E3440-10 | 13,910 | 22,429 | 8,519 | 20,000 | |
3 | 해영 | HY-0001 | 22,429 | 27,888 | 5,459 | 6,500 | 자가 |
4 | 해영 | HY-0001 | 27,888 | 33,086 | 5,198 | 6,500 | 자가 |
5 | 해영 | HY-0001 | 33,086 | 38,029 | 4,943 | 6,300 | 자가 |
6 | 해영 | HY-0001 | 38,029 | 42,122 | 4,093 | 6,300 | 자가 |
7 | 점품 오일 필터 | 1WD-E3440-10 | 42,122 | 46,777 | 4,655 | 0 | 공임 써비스 |
8 | 해영 | HY-0001 | 46,777 | 51,862 | 5,086 | 6,300 | 자가 |
9 | 해영 | HY-0001 | 51,862 | ||||
※ 참고 자료
▼ 아래와 같이 한국 소비자원에서 주행 테스트 후 성분 분석을 한 결과 물성 변화가 미비하다고 합니다.
주행 거리에 상관없이 매뉴얼상 교체 기간이 되었으면 교체하는 것이 중요함.
매뉴얼상 5,000Km -> 실제 10,000Km까지 달려도 되지만 RPM사용을 10,000 이상 사용하므로 기존데로 5,000Km마다 교체해도 무리는 없다고 판단됩니다.
※ 오일 필터는 차량과 같이 5,000Km마다 오일과 같이 교환하는 것으로 다시 수정함.
▼ 11차(8차) 오일 교체
토탈 HI-PERF, 해영-0001 필터로 교체
▼ 겨울 시즌 방치하다보니 필터에 녹이 많이 올라왔네..
▼ 기존 잔여 오일 1.8미리 리터 + 3미리 리터 추가
▼ 이번 시즌도 안전하고 무사하길 기원하며..
▼ 10차 교체 후기
토탈 HI-PERF 로 교체
▼ 교체하기전 오일 상태 (교체 후 오일 창 촬영을 못함)
필터 교체시 2.1mL 교체 해야하는데
깜빡하고 기존에 남은 0.9l 남은거와 + 1L = 총 1.9L 교체 함
다음부터는 그냥 2.0L 교체 하는걸로 하자.
오일투입량이 부족하고 불안해서 메뉴얼 정량을 채운다.
필터 교체 2.1L에 맞춰 부족한 0.3L 추가로 채움
▼ 9차 교체 후기
정품 엔진 오일 필더 같이 교체함
▼ 1차 교체 후기
엘프 모토 4 레이스 10 W60 (공임 포함 50,000원)
정품 오일 필터(17,600원)
▼ 2차 교체 후기
eni iride racing 10W-60(공임 포함 50,000원)
▼ 3차 교체 후기
모튤 7100 10W-40(공임 별도 60,000원) - 에스테르 계열 합성유
오일 필터도 같이 교환 (20,000원)
▼ 4차 교체 후기
▲드라이버로 박아서 드라이버로 돌려 뺌 이리저리 오일 튀고 난장판이 됨.
쉘 어드벤스 10W-40(공임 포함 40,000원) - 오일 창에 오일이 하한선 아래에 있었음.(기존 오일이 에스테르 계열이라 그러한 듯함)
▼ 5차 교체 후기
▲자가정비를 위해 공구 준비 5,000Km마다 오일과 필터를 같이 교환할 예정이며, 좀 더 저렴한 Total HI-PERF 4T로 교체하는 것을 심히 고심하고 있습니다.
6차 교체 후기
▼ 알리에서 구매한 내경 1.2Cm, 외경 2Cm 드레인 와셔가 딱 맞네요.
정품 와셔와 사용 후 눌린 와셔, 알리에서 구매한 와셔 비교
▼ 필터 교체 후 2.1리터 정량 주입 후 시동 후 오일 위치
⊙ 오일필터 교체 시 신품 대비 무개 감이 많이 느껴졌습니다. 내부에 오일이 좀 있을 수 있고 슬러지도 있을 수 있겠지만 생각보다 무개 감이 있어 놀랐습니다.
▼ 7차 교체 후기
쉘 어드벤스 합성유(SN/MA2)가 어떤 합성유 인지 몰랐는데 VHVI에 해당하는 그룹 3 광유계 합성유였습니다. PAO계열이 아닌 이상 비싼 돈(?) 주고 계속 사용할 이유는 없네요
※ 국산 에스 오일에서 나온 토털 하이퍼(SM/MA) 쉘보다 등급이 한 단계 낮지만 매뉴얼상 SG이상이기 때문에 충분하고 마찰계수는 MA로 쉘 보다 마찰력이 낮아 동력 전달 능력은 다소 낮을 지 몰라도 엔진 내부에서의 윤활작용 능력은 더 좋아지니 엔진 효율은 증가하는 것이라 개인이 체감할 수 있는 사항이 아느라 판단하여 입번에는 이걸로 쭉 가보려고 합니다.
▼ 8차 교체 후기
※ 토탈 HI-PERF 5,000Km 교체는 조금 무리인 듯 합니다. 이유는 오일이 조금 줄어든 느낌이였습니다. 다음 교체 시기에 확인 후 교체 주기를 4,000Km로 변경 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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