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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 일지 & 관련 자료

엔진오일 및 필터 관리 일지

by 타이거 익스플로어 2019. 3.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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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 필터 미교체 : 1.8L

오일 필터 교체 : 2.1L (2통 +100ml) -> 그냥 2통 교체 하는 걸로 하자

  위   치 규정 토크 (Nm)
1 드레인 볼트 20 Nm
2 오일 필터 17 Nm
  품   명 규   격 사용 전 (Km) 사용후 (Km) 마일리지 (Km) 가격(공임+) 비   고
1 엘프 모토 4 레이스 10 W60 3,599 8,525 4,926 50,000 길들이기 별도
2 eni iride racing  10W-60 8,525 13,910 5,385 50,000 공임포함
3 모튤 7100  10W-40 13,910 17.484 3,574 60,000 공임별도
4 쉘 어드벤스 울트라 10W-40 17,484 22,429 4,945 40,000 공임포함
5 쉘 어드벤스 울트라 10W-40 22,429 27,888 5,459 20,000 자가
6 쉘 어드벤스 울트라 10W-40 27,888 33,086 5,198 20,000 자가
7 토탈 HI-PERF 10W-40 33,086 38,029 4,943 5,180 자가
8 토탈 HI-PERF 10W-40 38,029 42,122 4,093 5,180 자가
9 야마루브 10W-40 42,122 46,777 4,655 0 공임 써비스
10 토탈 HI-PERF 10W-40 46,777 51,863 5,086 5,180 자가
11 토탈 HI-PERF 10W-40 51,863     3,660*2 자가
               
  품   명 규   격 사용 전 (Km) 사용후 (Km) 마일리지 (Km) 가격(공임+) 비   고
1 정품 오일 필터 1WD-E3440-10 3,599 13,910 10,311 17,600 길들이기 별도
2 정품 오일 필터 1WD-E3440-10 13,910 22,429 8,519 20,000  
3 해영 HY-0001 22,429 27,888 5,459 6,500 자가
4 해영 HY-0001 27,888 33,086 5,198 6,500 자가
5 해영 HY-0001 33,086 38,029 4,943 6,300 자가
6 해영 HY-0001 38,029 42,122 4,093 6,300 자가
7 점품 오일 필터 1WD-E3440-10 42,122 46,777 4,655 0 공임 써비스
8 해영 HY-0001 46,777 51,862 5,086 6,300 자가
9 해영 HY-0001 51,862        
               


※ 참고 자료

▼ 아래와 같이 한국 소비자원에서 주행 테스트 후 성분 분석을 한 결과 물성 변화가 미비하다고 합니다.

주행 거리에 상관없이 매뉴얼상 교체 기간이 되었으면 교체하는 것이 중요함.

 

매뉴얼상 5,000Km -> 실제 10,000Km까지 달려도 되지만 RPM사용을 10,000 이상 사용하므로 기존데로 5,000Km마다 교체해도 무리는 없다고 판단됩니다.

※ 오일 필터는 차량과 같이 5,000Km마다 오일과 같이 교환하는 것으로 다시 수정함.

 

물성 조사 항목
물성 변화거 미비함


 11차(8차) 오일 교체

토탈 HI-PERF, 해영-0001 필터로 교체

교체 하기전 오일 잔량

겨울 시즌 방치하다보니 필터에 녹이 많이 올라왔네..

▼ 기존 잔여 오일 1.8미리 리터 + 3미리 리터 추가

이번 시즌도 안전하고 무사하길 기원하며..

▼ 10차 교체 후기 

토탈 HI-PERF 로 교체

 

▼ 교체하기전 오일 상태 (교체 후 오일 창 촬영을 못함)

필터 교체시 2.1mL 교체 해야하는데

깜빡하고 기존에 남은 0.9l 남은거와 + 1L = 총 1.9L 교체 함

다음부터는 그냥 2.0L 교체 하는걸로 하자.

 

오일투입량이 부족하고 불안해서 메뉴얼 정량을 채운다.

필터 교체 2.1L에 맞춰 부족한 0.3L 추가로 채움

 


▼ 9차 교체 후기 

정품 엔진 오일 필더 같이 교체함

 

 


 

 

▼ 1차 교체 후기

1. 소*바이크 3,599 Km

엘프 모토 4 레이스 10 W60 (공임 포함 50,000원)

정품 오일 필터(17,600원)

 

▼ 2차 교체 후기

2.K모*스 8,525Km(4,926Km 주행 후)

eni iride racing 10W-60(공임 포함 50,000원)

 

▼ 3차 교체 후기

3. 베스* 바이크 13,910km(5,385Km 주행 후)

모튤 7100 10W-40(공임 별도 60,000원) - 에스테르 계열 합성유 

오일 필터도 같이 교환 (20,000원)

 

▼ 4차 교체 후기

오일 브라켓이 64mm 라 구매 했는데 야마하는 좀더 작은 듯 함

▲드라이버로 박아서 드라이버로 돌려 뺌 이리저리 오일 튀고 난장판이 됨.

 

4. 모토*토 17,484Km(3,574Km 주행 후)

쉘 어드벤스 10W-40(공임 포함 40,000원) - 오일 창에 오일이 하한선 아래에 있었음.(기존 오일이 에스테르 계열이라 그러한 듯함)

 

▼ 5차 교체 후기

쉘어드벤스 울트라 100 2통+100ml 정량 누적 22,429Km(4,945Km 주행 후)

▲자가정비를 위해 공구 준비 5,000Km마다 오일과 필터를 같이 교환할 예정이며, 좀 더 저렴한  Total HI-PERF 4T로 교체하는 것을 심히 고심하고 있습니다.

 

6차 교체 후기

▼ 알리에서 구매한 내경 1.2Cm, 외경 2Cm 드레인 와셔가 딱 맞네요.

정품 와셔와 사용 후 눌린 와셔, 알리에서 구매한 와셔 비교

▼ 필터 교체 후 2.1리터 정량 주입 후 시동 후 오일 위치 

⊙ 오일필터 교체 시 신품 대비 무개 감이 많이 느껴졌습니다. 내부에 오일이 좀 있을 수 있고 슬러지도 있을 수 있겠지만 생각보다 무개 감이 있어 놀랐습니다.

 

▼ 7차 교체 후기

쉘 어드벤스 합성유(SN/MA2)가 어떤 합성유 인지 몰랐는데 VHVI에 해당하는 그룹 3 광유계 합성유였습니다. PAO계열이 아닌 이상 비싼 돈(?) 주고 계속 사용할 이유는 없네요

※ 국산 에스 오일에서 나온 토털 하이퍼(SM/MA) 쉘보다 등급이 한 단계 낮지만 매뉴얼상 SG이상이기 때문에 충분하고 마찰계수는 MA로 쉘 보다 마찰력이 낮아 동력 전달 능력은 다소 낮을 지 몰라도 엔진 내부에서의 윤활작용 능력은 더 좋아지니 엔진 효율은 증가하는 것이라 개인이 체감할 수 있는 사항이 아느라 판단하여 입번에는 이걸로 쭉 가보려고 합니다. 

 

▼ 8차 교체 후기

※ 토탈 HI-PERF 5,000Km 교체는 조금 무리인 듯 합니다. 이유는 오일이 조금 줄어든 느낌이였습니다. 다음 교체 시기에 확인 후 교체 주기를 4,000Km로 변경 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