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비 일지 & 관련 자료

브레이크 오일 교체 (MT03 -> 타이거 1200 랠리 익스플로러)

by 타이거 익스플로어 2019. 6. 1.
반응형
  규격 교체 전(Km) 교체 후(Km) 교체주기(Km) 비용 규정 토크 (Nm)
1차 GM DOT 4+ (500mml) 0 24,199 24,199    
2차 GM DOT 4+ 전에 사용하고 남은 것 24,199 44,092 19,893   손토크
3차 Castrol Brake Fluid DOT 4 0 7,245 7,245 123,500 타이거1200
4차            

▼ 3차 바이크 교체로 업체에서 진행  (재,노,경) 20,000+103,500=123,500원

▼ 차량입고 다음부터는 정비 사진이라도 좀 요청해야 했다. 보안 어쩌구 하면 실력이 없는 거고..

자재비는 인터넷 최저가 7,300원 공임 별도에 자재다가를 너무 후려친다. 


▼ 2차 전에 사용한 고무호스는 경화가 되어 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여분으로 미리 준비해 놔야 합니다.

▼ 지난 사고로 리어에 달아놓은 공구통이 깨져 이참에 새로 좌우로 장착합니다.

리어 랙에 딱맞는 공구통이다.


▼ 1차. 브레이크 오일 교체

Ps.

브레이크 배출 볼트를 규정 토크로 조여야 하나 과하게 조인듯합니다.

다음에는 규정토크에 대한 정보와 손 토크를 좀 더 연구해 봐야겠습니다.

 

DOT4와 DOT4+ 주 성분은 간은 계열이라 응고 발생과 같은 치명적인 문제는 생기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서로 호환된다고 보면 되고, 차이는

 

끓는점의 차이로 DOT4+가 10%정도 높습니다. (265 이상 -> 270 이상으로 )

▼ 준비한 오일과 공구

▼ 앞바퀴 브레이크 오일 교체

▼ 뒷브레이크 오일 교체

제꿍으로 발판이 휘었네요.. 제꿍시 부러지지 않는게 다행이네요..